문화체험마당 해누리-신라사람들
문화체험마당 해누리-신라사람들
    
귀금속에 속하는 순수한 은판(99%)이 가지고 있는 늘어나는 성질을 이용하여 신라인들의 걸작품인 금관이나 드리개등에 송곳을 눌러 문양을 만들 방법을 응용해 은판을 직접 자르고 눌러서 구름, 나비 모양의 귀걸이를 만듦니다. 완성된 귀걸이는 착용하고 다녀도 손색이 없는 세상에 하나뿐이 작품이 되며, 경주여행의 훌륭한 기념품이 됩니다.
     * 30명 이상 단체일 경우 경주 및 인근지역에 한해 원하시는 장소에 가서 진행해드립니다.
(1) 재료준비
주재료인 은판과 도안, 문양대로 오려내기 위한 가위, 구멍을 뚫기 위한 송곳, 귀기걸이 고리를 준비한다.
(2) 은판을 도안 모양대로 잘라내기
도안을 은판에 풀로 살짝 붙여서 은판을 도안 크기만큼 가위로 잘라낸 다음, 도안의 모양대로 가위를 사용해 최대한 도안 모양대로 은판을 잘라 냅니다.
(3) 송곳으로 입체감 살리기
잘라낸 은판에 송곳으로 지긋히 눌러 돋을 새김 문양을 찍습니다. 아직 도안이 은판에 붙어있는 상태이므로 종이(도안)가 위쪽으로 오도록 놓은 뒤, 일정한 간격으로 찍습니다. 세게 누르면 은판에 구멍이 나고, 약하게 누르면 문양이 선명하지 않으므로 적당한 힘으로 찍습니다.
(4) 종이(도안) 떼어내고 고리 연결 구멍 뚫기
문양을 다 찍은 후에는 은판에 붙어 있는 종이를 물에 한번 담궈서 떼어낸 다음, 고리를 연결할 부위에다가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5) 작은 고리 연결하기
송곳으로 뚫어 놓은 구멍에 귀걸이 연결 고리(작은 링) 2개를 연결합니다. 고리를 연결할때는 앞뒤로 벌린다음 앞뒤로 닫아서 빈틈없이 마무리 합니다.
(6) 은귀걸이 완성
마지막으로 귀에 걸 걸이를 작은 링에 연결합니다. 이때 볼록하게 문양 새겨진 부분이 앞쪽으로 오도록 방향을 확인하여 연결하면 귀걸이가 완성됩니다.
문화체험마당 해누리-신라사람들